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블로그는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나, 사용한 제품에 대한 리뷰, 일상 혹은 칼럼 글을 사람들과 공유/소통하는 목적으로 작성됩니다. 과거에도 그랬고 물론 현재도 그 본질은 그대로이죠.

하지만 1인 미디어의 시대가 열리고, 구글 애드센스를 필두로 각종 광고 플랫폼들이 쏟아져 나오는 요즘에는 조금 이야기가 다릅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되었죠. 


이 점을 악용해 자극적인 제목의 포스팅으로 의미없는 정보들을 대량으로 쏟아내는 악성 포스팅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지만, 블로그의 수익화는 나쁘게만 볼 수 없습니다.

블로거가 작성하는 포스팅은 일종의 정보이고, 그 정보는 내용에 따라 충분한 가치를 지닙니다. 어떤 분야건 정성들여 작성된 포스팅은 엄청난 가치를 가지고 있죠.


가치있는 글이 많은 블로그는 점점 유입량이 많아지고, 블로거는 그에 따라 수익을 보게 됩니다. 따라서 더 알찬 정보를 생산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죠. 광고주는 기존 미디어의 값비싼 광고료를 지불하지 않더라도 대중들에게 자신의 상품을 광고할 수 있는 좋은 루트를 얻게 됩니다. 또한 포스팅을 읽는 네티즌들 역시 더 가치있는 정보를 다양하게 얻을 수 있으니 블로그의 수익화는 이점이 많습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얻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죠.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 바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로 수익내는 여러 방법 : http://www.leafcats.com/101 ]


많은 분들이 구글 애드센스를 광고 스크립트를 블로그에 삽입해 수익 얻는 것을 생각하고 있을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구글의 뛰어난 알고리즘으로 포스팅의 내용 뿐 아니라 읽는 사용자의 인터넷 브라우저 기록을 사용해 가장 알맞은 광고를 맞춤형으로 내보내 줍니다. 따라서 광고 만족도가 크고, 클릭이 많이 발생해 수익도 많죠.

하지만, 구글 애드센스는 승인 받는 기준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저 역시도 한달 이상 몇 번의 거절 메일을 받은 뒤에야 승인 받을수 있었죠.

[구글 애드센스 승인 과정 : http://www.leafcats.com/80 ]


애드센스를 대신할 대안으로는 여러 광고 플랫폼이 있는데, 그 중 국내 업체인 텐핑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에 걸리는 기간이 길기 때문에 그 기간동안 대체하거나 혹은 이 블로그처럼 애드센스와 섞어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서두가 매우 길었네요. 그만큼 블로그와 광고에 대한 생각을 스스로 가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의 좋은 대안이자 보조 수단인 국산 광고 플랫폼 "텐핑"에 대해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텐핑 가입하기


텐핑 웹 사이트(http://tenping.kr/) 에 접속해서 회원 가입을 합니다.



휴대폰 번호로 인증을 받아 가입하는 방식입니다. 인증을 받고 가입이 완료되면 이메일 등 기타 부가 정보에 대한 입력을 받습니다.


텐핑은 선후배 라는 독특한 제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신규 가입자가 선배를 등록하면 선배와 후배 모두에게 500원을 지급해 주기 때문에 하지 않으면 손해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저는 제가 텐핑에 대해 알게된 포스팅을 작성한 블로거를 선배로 등록 했습니다.

(저는 아직 후배가 없습니다 ㅠㅠ)

또한 선배를 등록하게 되면 선배의 활동에 따라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선배의 활동에 따라 받는 것이 아니라, 선배를 등록한 사용자는 본인의 수익의 일부를 추가 인센티브로 받는 구조입니다. 같은 인센티브를 선배도 함께 받습니다. 선배의 활동과는 상관 없이 내 수익에 따라서 인센티브가 결정되는 구조입니다. 때문에 굳이 수익이 높은 선배를 찾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 똑같습니다.

이런 이유로 선배는 등록하지 않으면 무조건 손해인 구조더군요. 

마땅히 등록할 선배가 없다면 저의 첫 후배님이 되어주세요 :)  이메일 catchups@naver.com 을 등록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텐핑 광고 삽입하기


티스토리 블로그에 텐핑 광고를 삽입하기 위해서는 우선 텐핑에서 광고를 가져와야 합니다. 텐핑 광고 코드를 소문박스 라고 하더군요. 네이밍은 잘 한듯 합니다.


텐핑에 로그인한 뒤 소문박스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소문박스 형태를 선택하고 스크립트 코드를 복사합니다.

복사한 코드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삽입하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티스토리 플러그인 사용

티스토리 관리 > 플러그인 설정 메뉴에서 텐핑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플러그인들 중 "수익 텐핑(모바일용)" 을 찾아 코드를 삽입하면 됩니다. 편리하긴 하지만 모바일 전용이기 때문에 데스크탑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2. 포스팅에 직접 삽입

블로그 포스팅 작성시 HTML 편집모드에서 복사한 코드를 원하는 위치에 삽입합니다.


3. 티스토리 스킨 HTML/CSS 편집에서 삽입

티스토리 관리 > HTML/CSS 편집 메뉴에서 고정적으로 텐핑 광고를 노출하고자 하는 위치에 소문박스 코드를 삽입합니다. 이 블로그의 사이드바 두번째 광고나, 본문 하단의 리스트형 광고가 이 방법으로 삽입한 광고입니다.



텐핑 수익


사실 애드센스에 비해 수익은 적습니다. 애드센스 하루 수익이 텐핑 1주 수익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광고를 클릭하는 비율과 클릭당 단가 자체가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애드센스가 높습니다.

다만 텐핑은 광고를 노출하는것에 대한 승인 자체가 없으며, 누구나 쉽게 광고를 자신의 컨텐츠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선후배 제도를 통한 부수적인 수입도 노려볼 수 있겠죠.


애초에 블로그를 수익 목적으로만 하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블로그를 하는 주 목적이 수익이 되면 진짜 가치있는 정보를 생산하기 어렵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찾는 유익한 정보를 많이 제공하다 보면 수익은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입니다.

텐핑은 이런 부가적인 수익에 있어서 애드센스를 완전하게 대체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며, 애드센스 등의 광고 플랫폼과 동시에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

 Other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