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불과 20년 전 까지만 해도 대한민국이 아닌 다른 나라의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은 매우 제한적었다.

외국의 누군가가 만들어 낸 컨텐츠를 얻기 위해서는 많은 절차를 거쳐야 했고, 그 정보의 종류 자체도 상당히 제한되어 있었다.


컴퓨터와 인터넷의 확산으로 이러한 국가간 소통의 경계는 허물어 졌다. 이제는 웹 검색을 통해 언제 어느 상황에서건 다른 나라의 누군가가 만들어 낸 컨텐츠를 스스로 선택해서 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내가 만들어 낸 컨텐츠도 외국의 누군가가 얼마든지 접근해서 볼 수 있다.


하지만 대한민국에서는 아직도 "언어" 라는 큰 장벽이 남아 있었다.

내가 영어공부를 열심히 해서 영어로 작성된 컨텐츠를 읽을 수 있는 것과는 별개의 문제이다.

내가 한글로 만들어낸 컨텐츠는 한글을 모르는 대다수의 외국인들에게는 "아무 쓸모 없는" 정보나 마찬가지일 것이다.


최근 인공신경망을 도입해 번역기의 품질이 엄청나게 좋아졌다.

알파고가 수많은 대국을 거쳐 이세돌 9단을 꺾고 바둑 최강자가 된 것처럼, 딥러닝 기술이 적용된 번역기 역시 하루가 갈수록 품질은 더욱 좋아질 것이다.


"언어" 라는 마지막 장벽마저 허물어 지려 하고 있는 것이다.


구글은 블로그와 같은 웹 사이트에 달아서 모든 언어로의 번역을 지원해 주는 번역기 플러그인을 제공한다.


블로그 코드에 대한 HTML 수정이 직접적으로 가능한 티스토리와 같은 블로그에 적용한다면 이제 전 세계 어떤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도 내가 작성한 포스팅을 자신들의 언어로 읽을 수 있게 되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번역기 플러그인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구글 번역기 스크립트 코드 생성


1. 구글 번역 웹사이트(https://translate.google.com/) 에 접속해 하단의 "웹사이트 번역기" 링크를 클릭한다.



2. "웹 사이트에 지금 추가" 버튼을 클릭!


3. 자신의 웹사이트(블로그) URL을 입력하고, 본인 사이트의 언어(한국어)를 선택한 뒤, "다음" 버튼을 클릭한다.



4. 번역 대상이 되는 언어를 선택하고, 번역기 플러그인의 표시 형태를 고른 뒤, 기타 설정을 마치고 "코드받기" 버튼을 클릭한다.



5. 생성된 구글 번역기 클러그인 스크립트 코드를 복사한다.





티스토리에 번역기 플러그인 넣기


1. 환경설정 -> 꾸미기 -> 사이드바 에서 HTML 배너출력 모듈을 사이드바에 넣는다.

혹시 HTML 배너출력 모듈이 없다면, 플러그인 설정에서 배너출력 플러그인을 사용하도록 확인한다.

사이드바에 끌어 넣은 HTML 배너출력에서 편집 버튼을 눌러 복사한 구글 번역기 플러그인 스크립트를 아래와 같이 붙여넣고 저장한다.



2. 블로그에서 구글 번역기 플러그인이 정상적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한다.

번역을 원하는 언어를 선택하면 해당 언어로 번역해 준다.

번역된 글을 읽어보면 아직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긴 하지만, 의사전달이 충분히 될 만큼의 훌륭한 품질로 번역해 준다.


반응형

 Other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