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virtual box 등의 가상 머신으로 올라가 있는 리눅스 서버에서 직접 터미널을 실행하는 것은 다소 불편하다.

일반적으로 가상 머신으로 서버를 올려만 놓고 최소화 시켜둔 뒤 Host PC에서 putty 등의 ssh 접속 도구를 사용해 접속하여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putty는 네트워크 원격 제어를 위한 Telnet, SSH, Rlogin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유니코드를 지원하고 사용자 편의를 위한 여러 기능을 제공하지만 여전히 구닥다리 느낌이 나긴 한다.

putty의 좋은 대안에 대해서는 다음에 따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다.

[MobaXterm - putty 대체 최강의 원격 작업 툴 : http://www.leafcats.com/156 ]


virtual box로 구동한 리눅스 가상머신에 putty로 접근하는 것이 뭐가 어려울까.. 싶지만 몇 가지 삽질과 시행착오로 시간을 허비했기에 포스팅을 통해 정리하고자 한다.


1. PuTTy 다운로드


각종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을 통해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개발자 공식 사이트 ( http://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 ) 에서 최신 버전을 받는 것이 좋다.

한글판의 경우 리눅스 사용자 모임에서 개발하여 배포한다. 사실 크게 복잡한 기능이 없기 때문에 굳이 한글판을 쓸 필요까지는 없다.


2. Host ip 확인


host pc cmd창에서 ipconfig를 입력한다.

설치되어 있는 여러 어댑터들 중, "이더넷 어댑터 VirtualBox Host-Only Network" 를 찾아아 IPv4 주소를 확인한다.

내 경우는 192.168.56.1 이다.


3. 리눅스 게스트 ip 확인



리눅스 터미널에서 ifconfig 명령어를 입력하여 ip 정보를 확인한다.

내 경우는 10.0.2.15 이다.



4. Virtual Box 포트 포워딩


게스트와 호스트 사이의 포트포워딩 Rule을 설정해 줘야 한다.

virtual box에서 장치 -> 네트워크 -> 네트워크 설정에 들어간다.

고급 메뉴를 열고 포트 포워딩 버튼을 클릭한다.



아래와 같이 호스트IP와 게스트IP간의 포트 포워딩 Rule을 설정해 준다.



5. PuTTy에서 접속


이제 PuTTy를 실행해 포트포워딩된 ip를 입력하고 실행하면 가상머신에 띄워져 있는 리눅스에 접속할 수 있다.



6. Networ error 해결


Putty에서 리눅스 환경에 접속하려 할 때, 

network error : software caused connection abort 

라는 에러화 함께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는 리눅스에서 ssh가 설치 되어 있지 않거나, host키가 제대로 생성되지 않은 경우일 수 있다.


리눅스 환경에서 터미널을 실행해 ssh를 다시 설치하고 ssh를 restart해 주자.


우분투(ubuntu)의 경우,

apt-get install ssh


위 명령어를 입력하여 ssh를 다시 설치한다.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 명령어로 ssh를 재시작 해주자.


/etc/init.d/ssh restart


다시 Putty로 접속하면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putty로 리눅스에서 작업하는 것에 기능적인 제한은 없다.

하지만 putty는 접속이 자주 끊기고 유틸리티적인 측면에서는 부족함이 많다.

putty를 대체할 mobaXterm 등의 좋은 툴들이 많으니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반응형

 Other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