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적으로 리눅스 환경에서의 무언가를 공부하거나 테스트 하기 위해서 vmware나 virtualbox와 같은 가상머신(vm)을 이용한다. GUI환경 보다는 텍스트 기반의 리눅스 터미널에서 많은 작업을 수행하게 되는데, vm 위에서 바로 작업하기 보다는 ssh를 이용해 host pc에 있는 putty와 같은 툴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 VirtualBox에 우분투(Ubuntu) 리눅스 설치 : http://www.leafcats.com/151 ]

 

 

 

 

VM 환경에 리눅스를 설치하고 나면 바로 호스트 PC와 ssh연결이 되지 않는다.

virtualbox에서 포트포워딩을 통해 NAT 상태에서 SSH 포트(22) 를 연결 해 줘야 한다.

 

1. HOST OS IP 확인

 

Window CMD 에서 ipconfig 명령어를 통해 VirtualBox Host-Only Network IP 정보를 찾는다(1)

 

 

 

2. GEST OS IP 확인

 

VM을 실행해 리눅스 터미널에서 ifconfig 명령어를 실행한다.

Virtual box를 설치할 때 Network 설정을 따로 잡아주지 않았다면 기본적으로 이더넷 카드의 주소는 10.0.2.15일 것이다.

 

 

3. 리눅스 ssh 데몬이 잘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netstat -ntl | grep 22

 

 

혹시 22번 포트가 열려있지 않거나 ssh 데몬(sshd)이 없다면 sshd를 설치해 준다.

 

- CentOS
 yum -y install openssh-server openssh-clients

 

- Ubuntu
 sudo apt-get install openssh-server 

 

 

4. Virtual box VM 설정

 

설정 -> 네트워크 -> 어댑터 1 -> 고급 -> 포트 포워딩 메뉴에 들어간다.

 

 

아래와 같이 포트 포워딩 규칙을 잡아준다.

1번 에서 확인한 호스트 IP와 2번에서 확인한 게스트 IP를 넣어주고, 각각의 포트를 지정해준다.

호스트 포트는 꼭 22번이 아니어도 상관 없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Other Contents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