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AWS(Amazon Web Services)는 제공하는 각종 클라우드 서비스들을 무료로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프리티어(Free Tier)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제 학생이나 개발자들이 연습용으로 굳이 로컬 PC에 VM을 띄워서 서버 환경을 테스트 할 필요가 없어졌다. 사용량이 많지 않다면, 개인 홈페이지나 DB서버를 매우 손쉽게 배포할 수 있는 무료 클라우드 환경이 하나 생기는 것이다.


신용카드만 있다면 가입도 쉽고, 인스턴스를 만드는 것도 매우 쉽기 때문에 인프라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더라도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AWS 프리 티어


프리티어는 생각보다 많은(거의 모든) AWS의 서비스를 1년간 무료로 제공한다. 물론 모든 서비스가 맛보기 정도라 실제 운영 환경을 서비스할 수는 없지만, 개인이 연습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충분한 자원이다.



우리는 주로 Amazon E2C나 RDS 정도를 사용하게 될 것이다.

이 밖에도 수많은 기능들과 자원들을 사용할 수 있다.



AWS 프리티어는 AWS에 가입하는 그 순간부터 12개월동안 적용된다.

각 서비스들마다 프리티어로 사용 가능한 옵션들이 존재하고, 해당 옵션들에 한해서는 12개월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된다. 2017년 9월 30일에 AWS에 가입했다면, 모든 프리티어 옵션들에 대해서 2018년 9월 30일까지 무료 서비스가 적용되는 것이다.



AWS 가입하기


1. 계정 이름과 이메일 주소, 암호를 입력해 새로운 계정을 만든다. 이메일 주소에 대한 중복체크가 없기 때문에 오타가 나지 않게 조심하자. 처음에 가입할 때, 분명 가입했는데 없는 계정이라 나와서 한참을 고생하다 결국 오타 때문이었음을 알게된 기억이 있다..


2. 기본 연락처 정보를 입력한다.





3.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돈이 청구될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한다. 입력하고 나면 테스트용으로 1달러가 청구 되는데, 이는 실제 카드사 결제일에 반영되지 않았다. 



4. 본인인증을 위해 전화번호를 사용해 ARS인증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5. Amazon의 고객지원에 대한 옵션을 선택한다. 우리는 프리 티어를 사용하기 위해 가입하는 것이다. 그와중에 굳이 돈을 주고 서포트를 받을 이유는 없다. 기본을 선택하고 넘어가자.




6. 가입 완료


이제 AWS를 사용할 준비가 완료되었다. 관리 콘솔로 E2C인스턴스나 RDS 등의 서비스를 프리티어로 만들어서 당장 시작할 수 있다.



반응형

 Other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