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리눅스 기본 명령어 정리

category 프로그래밍 & IT/Linux 2017. 3. 21. 01:36
반응형

리눅스 명령어는 수천가지가 넘는다. 이 명령어들을 하나하나 다 외운다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그 중 반드시 알아야만 할 몇 가지 기본 명령어에 대해 알아보자. 

이번 포스팅에서 정리할 명령어는 외워야 한다기 보다는 당연히 알고 있어야 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는 기본 명령어이다.



ls

파일이나 폴더의 목록을 볼 수 있다.



ls 디렉터리 : 특정 폴더 내의 파일/폴더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ls -a 디렉터리 : 숨김파일까지 볼 수 있다. 

(참고 : 리눅스에는 파일 숨김 속성이라는 개념이 없다. 파일명 가장 앞에 '.'을 붙이면 자동으로 숨김 파일이 되는 것이다.)


ls -l 디렉터리 : 현재 디렉터리의 목록을 자세하게 보여준다. 항목이 디렉터리일 경우는 '-'로 시작한다.


cd

cd는 Change Directory의 약자이다. 윈도우와 마찬가지로 디렉터리를 이동하는 명령어이다.



cd 디렉터리경로 : 이 명령어로 해당 디렉터리로 이동 가능하다.

이렇게 이동한 경우 정확한 위치를 바로 알 수 없기 때문에, cd명령어로 이동한 뒤 pwd 명령어를 통해 현재 위치를 정확하게 확인 하는 것이 좋다.


'/' 는 리눅스의 최상위 폴더인데, 이를 root 디렉터리라고 부른다. cd / 명령어로 root 디렉터리로 이동할 수 있다.


cd ~사용자명 : 해당 사용자의 home 디렉터리로 이동한다.


cd.. : 바로 상위 디렉터리로 이동


디렉터리 경로 앞에 '/'로 시작하면 절대경로, 바로 경로명부터 시작하면 현재 경로로부터 시작하는 경로로 이동한다.


cd . : 현재 디렉터리


pwd

현재 디렉터리의 전체 경로를 보여준다.


touch

크기 0인 비어있는 새 파일을 생성한다.

만약 이미 해당 이름의 파일이 존재한다면 최종 수정시간을 현재로 바꿔준다.



rm

파일이나 디렉터리를 삭제하는 명령어다.




rm 파일명 : 파일을 삭제할 것인지 확인하는 메시지가 나온다. y로 응답해야 파일삭제가 진행된다.


rm -f 파일명 : 별도의 확인 없이 바로 해당 파일을 삭제한다.


rm -r 디렉터리명 : 해당 디렉터리를 삭제한다.


rm -rf 디렉터리명 : 해당 디렉터리와 하위의 디렉터리를 모두 삭제한다.


cp

Copy의 약자이다. 복사한 파일은 복사 명령을 실행한 사용자의 소유가 된다. 때문에 cp 명령을 위해서는 해당 파일의 읽기 권한이 필요하다.


cp abc def : 복사 대상 파일 abc를 def로 복사하여 새로 생성한다.


cp -r abc def: abc 디렉터리를 def로 하위 항목들까지 모두 복사한다


mkdir

Make Directory의 약자이다. 새로운 디렉터리를 생성한다. 생성한 사용자의 소유가 된다.


mkdir abc : 현재위치에 abc 디렉터리를 생성한다.

mkdir -p /abc/def : abc 디렉터리 아래에 def 디렉터리를 생성한다. 만약 abc도 없다면 둘 다 만든다.


cat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보여준다. 여러개의 파일을 나열하면 파일을 연결해서 보여준다.

ex) cat a.txt b.txt


head

해당 파일의 앞 10행을 화면에 보여준다. 옵션으로 숫자를 주면 그만큼의 행만 앞에서부터 보여준다.

ex) head -5 a.txt


tail

해당 파일의 마지막 10행을 화면에 보여준다. 옵션으로 숫자를 주면 그만큼의 행만 뒤에서부터 보여준다.

ex) tail -5 a.txt


file

해당 파일이 어떤 종류인지 표시해준다.


clear

터미널 화면을 깔끔하게 지워준다.

반응형

 Other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