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난 6월, 이오스 메인넷이 런칭한지도 벌써 7개월차에 접어들었습니다.

메인넷 자체가 실패할 것이라는 수많은 예상에도 불구하고 이오스는 현재 모든 퍼블릭 블록체인을 통틀어 압도적으로 높은 트랜잭션을 보여주며 '실제 사용 가능한' 플랫폼 블록체인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사실 플랫폼 퍼블릭 체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위에서 돌아가는 Dapp 입니다. 메인넷이 런칭하고 많은 Dapp들이 출시되었고, 지금도 여러 분야에서 꾸준히 개발되고 있습니다.

저도 흥미로운 Dapp 프로젝트가 나타날 때마다 커뮤니티에서 이야기도 나누고, 백서도 읽어보고 실제 사용도 해보면서 이 생태계의 탄생 자체를 즐기고 있습니다.


오늘은 최근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는 Dapp 프로젝트 중 가장 흥미로운 댑 한가지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바로 "예술과 게임의 만남" 을 모토로 매우 활발하고 빠르게 프로젝트를 진행해 오고 있는 PixEOS 입니다.




- PixEOS


PixEOS는 프로젝트 홈페이지(https://pixeos.io)만 들어가 봐도 뭔가 Art와 관련된 Dapp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백서상 기술되어 있는 픽시오스의 feature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Game

혹시 예전에 잠깐 엄청난 붐을 불러왔던 "픽셀마스터" 라는 게임을 기억 하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거대한 캔버스에 이오스를 사용해서 픽셀 하나 하나를 찍으며 공동으로 그림을 그려나가던 게임입니다. 픽시오스는 픽셀마스터의 게임 방식과 요즘 유행하는 이오스벳, 벳다이스 등의 배당형 토큰의 개념을 합친 프로젝트입니다.

플레이어들은 하나의 공동 캔버스에서 픽셀 게임을 하고, 이 때 수익을 PIXEOS 토큰 홀더들에게 배당으로 지급하는 구조입니다. 

예전 픽셀마스터에서 문제가 되었던 부분이 다음 두가지라고 생각합니다

1. 초기 참여자가 압도적으로 유리한 폰지 구조 

2. 후반부로 갈수록 게임이 진행이 되지 않고 정체되는 현상 

PixEOS는 이 두가지를 최대한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이 보이는 장치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이 장치들이 잘 동작해서 게임이 끊이지 않고 순환 될지가 성공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2) Personal Gallery와 Auction

픽셀 게임과 별개로 PixEOS는 픽셀단위보다 정교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기능을 가진 개인 팔레트와 갤러리를 갖출것으로 보입니다.

유저들은 개인 갤러리에서 그림을 그리고, 그렇게 그려진 그림은 NFT(Non-Fungible Token)화 되어 블록체인으로 소유권과 진품여부, 거래 내역 등이 관리되게 됩니다.

NFT화 된 작품들을 거래할 수 있는 Auction 기능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미 PixEOS에 여러명의 아티스트들이 참여하고 있다고 하니 그림이나 예술적 역량이 있는 분들은 취미로 PixEOS에 그림을 그리고 블록체인으로 소유권을 보장받으며, 소소한 수익도 챙길 수 있을듯 합니다.



- 기대되는점


1) 다양한 파트너와 서포터

PixEOS는 이오스 BP팀, 거래소, Dapp, 미디어 등 이오스 생태계 내에서 영향력 있는 다양한 곳과 파트너 관계에 있고 서포트를 받는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텔레그램 커뮤니티( 한국 : https://t.me/pixEOSKorea , 글로벌 : https://t.me/PIXEOS) 에서도 알 수 있듯 상당한 규모와 속도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 이해관계가 걸려는 점은 프로젝트의 방향을 올바르게 이끌어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2) 게임, 배당과 같은 자극적인 요소들 말고도 소소하게 즐길 거리를 제공하는 점이 가장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물론 픽셀게임을 통한 겜블적 요소들, 토큰 스테이킹으로 인한 배당, 마이닝 등을 목적으로 참여하는 사람들이 더 많을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PixEOS는 소소하게 놀이삼아 그림을 그리고 토큰화 하여 갤러리에 걸 수도 있고, 누군가에게 선물할 수도, 옥션에서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블록체인이 가진 가장 매력적인 장점인 '위변조불가능' 과 '탈중앙화' 를 매우 잘 이용한 좋은 예시라고 생각합니다.



- 걱정스러운 점


개인갤러리, Art 갤러리 등이 있다고 해도 PixEOS의 가장 큰 사용층은 게임 플레이어 들일 것입니다. 물론 이 부분이 성공하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성패를 결정짓는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게임과 마이닝, 배당이 주는 매력과 고래들의 독점에 의해 원래의 방향성과 취지가 퇴색되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 마치며


실제로 파리 루부르 박물관에 결려있는 모나리자가 정말 진품일까요? 수십만원에서 수백억원에까지 거래되는 예술가들의 작품들의 모조품은 지금도 끊임없이 진품을 가장하여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런 분야야말로 블록체인에 기록되어 위변조를 막고, 소유권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편으로는 게임을 통해 많은 사용자들을 끌어오고, 배당과 수익을 통해 즐길 거리를 제공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블록체인이 정말 적용되어야 할 곳에 대한 작은 시작을 한다는 점에서 계속 관심이 가는 프로젝트 입니다.

부디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서 좋은 프로젝트가 되었으면 합니다 :)


※ 추가정보

pixEOS홈페이지 : https://pixeos.io/

공식 텔레그램 : https://t.me/PIXEOS

한국 텔레그램 : https://t.me/pixEOSKorea



 Other Contents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