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리눅스를 철저하게 무시해오던 마이크로소프트가 어느순간부터인가 극단적일 정도로 친 리눅스 성향으로 방향을 전환한 것 같다.

엄청나게 향상된 wsl2 (Windows Subsystem Linux 2)의 도입으로 사실상 windows 환경에서 별도의 복잡한 가상화 설정 없이도 완벽하게 리눅스 환경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심지어 여러 리눅스 배포판을 한번에 말이다. windows의 디스크 드라이브들아 모두 마운트 되어 있으며 docker와 같은 툴을 windows 및 설치한 리눅스들이 완벽하게 공유한다.

 

"개발자는 맥북을 써야한다" 라는 미신이 반쯤 맞는 말이었던 것이 맥이 유닉스 계열이라는 점 때문이었는데 이제는 오히려 windows OS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더 나은 리눅스 개발환경을 제공한다.

 

0. Windows Terminal 다운로드

우선 wsl만큼이나 혁신적인 도구인 windows terminal을 다운로드받자. wsl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Windows Terminal은 Microsoft Store에서 받을 수 있다.

1. 사전조건 확인

wsl2는 다음과 같은 조건의 windows 버전 이상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 x64 시스템의 경우: 버전 1903 이상, 빌드 18362 이상
  • ARM64 시스템의 경우: 버전 2004 이상, 빌드 19041 이상

cmd를 열어 winver을 입력해 현재 PC에 설치된 windows OS 버전을 확인해서 해당 버전 아래라면 업데이트를 하자.

 

2. WSL2활성화 및 VM기능 설정

우선, PowerShell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뒤, 다음 명령어를 실행한다.

- WSL2 Enable

dism.exe /online /enable-feature /featurename:Microsoft-Windows-Subsystem-Linux /all /norestart

- Virtual Machine Platform 사용 설정

dism.exe /online /enable-feature /featurename:VirtualMachinePlatform /all /norestart

(실제로 사용성에 있어서는 마치 windows 위에 리눅스를 프로세스처럼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 같지만 엄연히 두 OS는 커널이 다르기에 공존이 불가능하다. WSL 역시 가상화를 통해 리눅스를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Virtual Machine Platform 옵션을 사용하도록 설정해 줘야한다.)

 

3. 재부팅

WSL2를 설치한 뒤에는 재부팅을 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4. Linux 커널 업데이트 패키지 다운로드 및 설치

wslstorestorage.blob.core.windows.net/wslblob/wsl_update_x64.msi

 

5. WSL2를 기본 사용으로 설정

wsl --set-default-version 2

 

6. 원하는 Linux 배포판 설치

Microsoft Store에서 원하는 Linux 배포판을 설치한다. (여러개 설치도 가능)

 

7. 정상 설치 확인

$ wsl -l -v

혹시나 5번 단계를 건너뛰어 wsl1 버전을 사용중이라면 다음과 같이 변경해준다.

$ wsl --set-version Ubuntu-18.04 2

 

반응형

 Other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