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리눅스는 GUI 환경보다는 터미널상에서 텍스트 기반으로 하는 작업이 더 많다.

물론 최근에 나온 리눅스 배포판들은 MS 윈도우 못지 않은 편리한 GUI환경을 제공 하고 있다. 

하지만 리눅스는 주로 서버용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PuTTy 등의 원격 접속 툴로 작업하는 경우가 많고, 점점 초경량화 된 OS가 필요하게 되며 GUI가 아닌 텍스트 기반으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리눅스 터미널에서 작업하다 보면 각종 옵션들을 포함한 긴 명령어를 반복해서 사용하게 되는데, 리눅스는 이런 명령어의 묶음을 별칭을 지정해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바로 alias 명령어이다.


1. 등록된 alias 보기


alias


리눅스는 기본적으로 몇 가지의 alias가 미리 등록되어 있다.

alias 명령어를 입력하여 등록되어있는 alias들을 확인해 보자.



2. alias 등록


alias [alias명]=['문자열 묶음']


리눅스에서 alias는 명령어 뿐 아니라 일반적인 문자열의 묶음을 모두 등록할 수 있다.

아래는 별 의미 없는 문자열의 묶음을 alias로 등록한 예시이다.



하지만 alias는 주로 자주 사용되는 긴 명령어를 간략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쓰인다.


나같은 경우는 docker 컨테이너로 anchore라는 분석 툴을 올려 사용하고 있는데, 때문에 anchore 명령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docker exec anchore anchore' 와 같은 식으로 사용해야 한다.

이 부분을 alias로 등록해서 anchore 라고만 입력하면 같은 기능을 하도록 했다.



'docker exec anchore anchore' 대신 'anchore' 라고만 입력해도 동일한 기능을 수행한다.



3. alias 제거


alias를 제거를 위해서는 unalias 명령어를 사용한다.


unalias [alias명]


등록되어 있는 alias를 unalias 명령어로 삭제한 예시이다.



alias는 편의를 위해 생각보다 자주 사용되는 명령어이다. 어려울 것도 없으니 알아두면 상당한 도움이 된다.

반응형

 Other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