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의 웹 트랜드는 "화면" 보다는 "기능"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다.
하지만, 최대한 많은 기능들을 화면에 우겨넣고 잘 돌아가는 웹이 잘 만든 웹이라고 여겨지던 시절은 이미 옛날에 끝났다.
웹 사용성, UI(User Interface)를 넘어 UX(User Experience) 까지 화면 디자인에 관한 이슈는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때문에 단지 웹 디자이너 뿐만 아니라 개발자들도 웹 페이지에 대한 간략한 디자인을 할 수 있는 역량이 요구되고 있다.
"목업" 이라는 것은 제품의 디자인 평가를 위해서 만들어지는 실물과 가까운 정적 모형을 뜻한다.
웹 기획을 할 때에도 기능목록이 정의 되고, 기본 설계가 끝나는 시점에 페이지에 대한 디자인에 대한 "목업"을 만들어 검토하게 된다.
웹 기획 단계에서 목업을 만들 때 주로 사용되는 툴은 발사믹 목업(balsamiq mockups), 펜슬(Pencil) 등이 있다.
전통적으로 발사믹을 많이 사용하며, 펜슬 역시 종종 사용되는 목업 툴이다.
최근 이 둘 모두 가지고 있는 본질적인 불편함을 속 시원하게 해결해 준 강력한 UI 목업 툴이 있어서 소개해 보려 한다.
바로 Power Point 플러그인 Power Mockup(파워목업) 이다.
다운로드 및 라이선스
파워목업은 MS 파워포인트 플러그인이다.
따라서 MS Power Point가 설치되어 있어야만 설치 및 사용이 가능하다.
설치하기 전에, 파워목업은 기본적으로 유로 플러그인임을 알아야 한다.
아주 기본적인 UI 엘리먼트만을 사용할 수 있는 Free Trial은 기간 제한 없이 무한대로 사용 가능하지만, 모든 엘리먼트들을 정식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라이선스를 구매 해야 한다.
한명의 사용자가 사용 가능한 Individual 라이선스는 59.99$로 한국돈으로 6만원이 넘는 금액이다.
웹 개발과 기획을 전문적으로 할 목적이라면 구매하더라도 큰 부담은 아니지만, 연습용으로 구매하기에는 부담이 되는 금액일 수 있다. 단, 구매 후 30일 이내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환불해 준다고 하니 결정에 참고하면 되겠다.
단체 라이선스는 팀의 규모에 따라 다양한 옵션이 존재한다.
공식 홈페이지 https://www.powermockup.com/ 에서 상세한 소개를 볼 수 있고,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사용
설치를 완료한 뒤 power point를 실행하면 기존에 볼 수 없던 POWERMOCKUP이라는 탭이 새롭게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해당 탭에서 Show Shapes Panel을 누르면 우측에 각종 UI Element들을 끌어다 쓸 수 있는 팔레트가 나타난다.
사용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원하는 엘리먼트를 골라서 Drag & Drop으로 끌어다 쓰면 된다.
클릭 몇 번 만으로 1분도 안되어 만들어진 간단한 화면구성이다.
유료 라이선스가 아닌 무료 평가판임에도 간단한 UI 목업에 무리가 없다.
팔레트 하단에 있는 Download More Shapes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팝업을 볼 수 있다.
기본 UI 엘리먼트 외에 안드로이드, 아이폰, 부트스트랩까지 다양한 종류의 엘리먼트들을 추가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다양한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세밀한 목업이 가능한 것이다.
실제로 다운받은 Shape들로는 실제 UI와 거의 동일한 수준의 목업까지 가능하다.
장점
Power Mockup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Power Point 플러그인이라는 점이다.
기존의 발사믹, 펜슬 등으로 작업한 화면설계로 시연을 하거나 문서화 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재작업이 필요했다.
하지만 파워목업은 작성과 동시에 문서화, 발표자료가 되기 때문에 별도의 작업이 필요 없다.
거기다 삽입한 엘리먼트들을 파워포인트 기본 도형과 동일하게 편집할 수 있다는 것도 매우 강력한 장점이다.
위 화면과 같이 파워포인트 기본 서식 옵션을 사용해서 간단하게 색상 등의 옵션을 변경할 수 있다.
거기다 당연히 파워포인트 애니메이션까지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정적인 설계 에서 더 나아가 실제 화면 동작과 동일한 동적인 부분까지도 설계가 가능하다.
버튼 클릭 등과 같은 이벤트까지도 목업으로 구현 가능하다는 이야기이다.
단점
가장 큰 단점은 유로 플러그인이라는 것이다.
비싸다고는 할 수 없지만, 부담없는 가격은 아니기 때문에 강력하고 편리한 기능임에도 사용에 망설여진다.
무료 Trial이 제공되고, Trial만 가지고도 간단한 설계가 가능하기 때문에 실제로 사용해 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