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기본적인 정보를 보여주기만 하는 웹 사이트가 아니라면 웹 개발에서 에디터를 적용해야 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 특히 블로그나 매거진, 커뮤니티 형식의 흔히 웹앱의 경우 에디터는 필수라고 해도 무방하다.

그렇다면 어떤 에디터를 사용해야 할까? 오픈소스로 제공되는 javascript editor 플러그인은 적지 않다. 그 중에서, 실제 글로벌 대기업들이 사용하고 있고 Use case가 많은 프로젝트가 가장 믿을 수 있고, 자료도 많아서 개발하기에도 수월하다.

오늘은 다양한 자바스크립트 에디터 플러그인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에디터 중 하나인 CKEditor에 대해 소개하려 한다.


- 홈페이지 : https://ckeditor.com/

- Document : https://ckeditor.com/docs/

- github : https://github.com/ckeditor/


CKEditor는 Vue, React등 프론트앤드 프레임워크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고, jQuery, Bootstrap 등을 활용한 일반적인 HTML환경에서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다.



CKEditor의 가장 강력한 부분은 이미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에서 꾸준히 사용되며 검증되었다는 것에 있다. 그러기에 구글링을 통해서 자료를 구하기도 쉽고, 디버깅에도 한결 수월하다.



현재 지원하는 버전은 CKEditor4와 CKEditor5 버전이 있다.

몇 년 전부터 꾸준히 업데이트가 되고 있는 CKEditor4와 보다 깔끔하고 풍부한 UI를 제공하는 CKEditor5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는데,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오히려 CKEditor4가 더 많은 것으로 보인다. 




CKEditor4로 개발 되어진 소스를 CKEditor5로 전환 해본 경험이 있는데, 플러그인을 적용하기 위한 변수 명이나 속성, 함수가 완전 다르기 때문에 전환에는 어느정도의 공수가 들어간다.

에디터를 적용하기 위한 방법은 https://ckeditor.com/docs/ckeditor5/latest/builds/guides/quick-start.html 각 버전의 다큐먼트를 따라하기만 해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Other Content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