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디파이 비영구적 손실 개념

category Blockchain&Crypto/DeFi 2021. 4. 26. 12:57
반응형

우선, 디파이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에대해 먼저 다음 글을 참고 바랍니다. (디파이 개념과 이자농사 수익 구조에 대해 : www.leafcats.com/311)

 

사실 디파이가 풀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이에 따른 이자를 받는 '이자 농사'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관심 있는 디파이는 이자농사를 기반으로 하는 유동성 공급일 것이다. 수십~수만 퍼센트의 연이율을 앞세워 투자자들을 유혹하지만, 유동성 풀 공급에서 절대 간과해서는 안되는 부분이 바로 '비영구적 손실(Impermanent loss) 이다. '비영구적'이라는 단어 때문에 별거 아니라고 생각했다가 영구적으로 모든 자산을 날려버릴 수 있는 위험한 요소이기에, 실제로 디파이에 유동성을 공급해서 수익을 보고자 하는 투자자라면 반드시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 하고 있어야 한다.

 

 

디파이 풀에 유동성을 공급할 때 일반적으로 코인의 쌍(pair)을 1:1로 공급하게 된다.

이더리움과 달러를 유동성으로 공급하는 것을 예로 들 때,

현재 1이더리움이 100달러(테더) 라고 가정하고 초기에 10 이더리움과 1000테더를 풀에 예치 하는 상황을 생각해 보자.

이더리움의 가치가 상승하거나 하락할 경우 두 코인 페어의 비율이 변동되게 된다.

풀에서는 이 비율이 스왑을 통해 자연스럽게 조정이 된다. 즉, 이더리움이 오르면 타 거래소들과의 재정 거래를 위해 사람들은 테더를 풀에 넣고 이더리움을 가져간다.

자연스럽게 풀에서 테더 대비 이더리움의 가치가 많이 상승해 이제 1이더리움의 가치가 400 달러가 된다. 

초기에 나는 10 이더리움과 1000 테더를 풀에 가지고 있었지만, 이제는 5ETH와 2000테더를 가지고 있게 된다.

 

당연히 ETH가 상승 했기 때문에 처음보다 전체 자산의 가치는 올랐다. 하지만 만약 풀에 넣지 않았을 상황을 가정해 본다면 어떨까?

- 유동성 공급을 하지 않고 10ETH와 1000테더를 홀딩할 경우 현재 자산가치는 10*400 + 1000 = 5000달러

- 유동성 공급으로 IL이 발생한 경우 현재 자산 가치는 5*400 + 2000 = 4000달러

즉, 유동성을 제공하지 않았을 경우에 비해 1000달러에 해당하는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비영구적 손실(Impermanent loss)이다.

'비영구적'이라 함은 다시 이더리움 가격이 떨어져 초기의 비율로 돌아오면 사라지는 손실이기 때문에 '비영구적'이라고 하는 것이다. 코인 가격이 다시 떨어지지 않고 계속 오르거나, 반대로 하락시에 생기는 비영구적 손실도 다시 상승하지 않고 계속 하락한다면 이는 '영구적'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코인의 가치가 상승했을 경우는 홀딩 대비 덜 버는 것이기 때문에 조금 아쉽지만 그러려니 할 수 있다.

하지만 비영구적 손실의 진정한 위험은 코인 가치가 하락하는 것에서 온다. (이는 코인+스테이블 에서도 마찬가지다)

 

정말로 많은 사람들이(심지어 디파이에 대해 잘 안다고 자부하는 사람들조차) 하락 할때는 덜 손해본다고 알고 있다. 이것이 정말로 위험한 생각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유동성 공급 중 한쪽 코인 가치가 하락할 경우 비영구적손실만큼 손해를 추가로 입는다. 스캠 코인들을 이율 높다고 테더나 dai같은 스테이블과 페어로 유동성 공급하면 내 테더나 dai까지 모두 싹 잃어버릴 수 있다는 소리다.

 

출처 : binance academy (https://academy.binance.com/ko/articles/impermanent-loss-explained)

 

블록체인과 크립토 생태계에서 가장 먼저 현실화 되고 사업화 되는 부분이 NFT라고 많이들 이야기 한다. 하지만, 디파이야말로 블록체인과 크립토로 엄청난 유동성과 경제적인 효과를 가장 먼저 실현해 내고 있는 산업이라고 생각한다.

 

디파이를 단순히 이자농사 돈넣고 돈먹기로만 생각해서는 안된다. 물론 Dex와 유동성 풀, 스왑 등도 디파이의 한 축을 담당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다음번에는 내 코인을 담보로 다른 코인 혹은 스테이블코인을 대출을 받아 레버리지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는 디파이의 또다른 분야에 대해 글을 작성하려 한다.

 

디파이 DeFi 3부작

1부 : 디파이 개념과 이자농사 수익 구조에 대해 : www.leafcats.com/311

2부 : 디파이 비영구적 손실 개념 : www.leafcats.com/321

3부 : 디파이로 하는 코인 담보대출 

 

반응형

 Other Contents